본문 바로가기

T I S T O R Y

본격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하기 초기 세팅 및 설정 방법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N잡러 성실입니다

최근 수익형 블로그, 블로그로 수익내기라는 주제로 컨텐츠를 발행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컨텐츠를 접해보고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 관심이 생겨 블로그를 개설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와 운영방식이 아예 달라서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초기 세팅과 설정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이 저를 포함한 입문자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콘텐츠 설정

1. [콘텐츠]에서 [설정]을 클릭 합니다.

 2. 글쓰기 시 기본으로 저장 할 글 상태는 [공개]로 설정합니다.

저작물 사용 허가(CLL)를 [표시합니다], 상업적이용 과 콘텐츠 변경은 모두 [비허용]으로 설정합니다.

1) 매번 글 작성 시 자동으로 공개 상태로 발행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처음 생성된 콘텐츠는 비공개로 되어있기 때문에 공개로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공개 : 내 글을 모두가 볼 수 있습니다, 비공개 : 내 글을 나만 볼 수 있습니다.)

2) 저작물 사용 허가(CLL) 표시는 내 포스팅을 다른 사람이 사용해도 되는지 여부를 블로그에 표시하는 것입니다.

이 표시가 없으면 추후 저작권 분쟁에 휘말렸을 때,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비허용]으로 설정할 것을 권장합니다.

 

 

댓글, 방명록 설정 (권장사항)

1. [댓글, 방명록]에서 [설정]을 클릭 합니다.

2. 댓글 작성은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은 [승인 후], 방명록 작성을 [비허용]으로 설정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댓글 테러를 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사실 블로그의 고유 취지를 생각하면 댓글과 방명록을 통해

소통하는 것이 본질이지만, 수익형 블로그에서는 부작용 리스크 때문에 가급적 댓글이나 방명록 작성을 어렵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사용한 키워드와 다른 블로거가 사용한 키워드가 겹쳐 다른 블로거의 글보다 내 글이 상위 노출 되었을 때 문제가 됩니다.

운영 초반에 구독자를 많이 늘렸다가 나중에 키워드를 빼앗기거나, 무효 트래픽 공격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순수 방문자만 유입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바일 설정 (필수사항)

1. [꾸미기]에서 [모바일]을 클릭 합니다.

2.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초기 세팅 및 설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반드시 '사용하지않습니다'로 설정해야 합니다.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으면 내 블로그에 PC로 접속했을 때와 모바일로 접속했을 때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가 같습니다.(반응형 스킨 사용시)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면 티스토리 주소가 두개가 됩니다. 기존 PC에서 사용하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와 모바일URL 주소로 나뉘게 됩니다. 그리고 PC에서 블로그 접속했을 때와 모바일에서 접속했을 때의 화면이 다릅니다.

문제는 이렇게 주소가 두개로 나뉘었을 때,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제대로 게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포스트 주소 및 RSS 설정

1. [관리]에서 [블로그]를 클릭합니다.

2. [주소 설정]에서 포스트 주소는 숫자가 아닌 [문자]로 설정해 줍니다.

포스트 주소를 숫자가 아닌 문자로 설정하는 이유는 크롤링 때문입니다. 구글 검색엔진은 포스팅 후 여러가지 방법으로 URL을 찾고 유익한 글이 맞는지, 중복되는 글은 아닌지 등을 파악한 후 검색 결과를 송출합니다.

구글에서도 사용자에게 쉽게 이해될 수 있는 단어가 포함된 URL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3. [기타 설정]에서 RSS는 [전체공개], 공개될 RSS는 [50]으로 설정해 줍니다.

RSS는 검색엔진 봇이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방문 했을 때 최신 글이 있는지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최대한 많은 노출을 해야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상 RSS는 반드시 전체공개가 필수입니다.

 

여기까지 티스토리 블로그 초기 세팅 및 설정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기본적으로 꼭 해야하는 설정인 만큼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차근차근 따라서 설정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구글 RSS등록 등 또 다른 여러가지 설정 방법들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