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 I S T O R Y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하기 필수 설정 구글 서치콘솔 등록 방법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N잡러 성실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꼭 설정 및 연동해야 할 것이 세가지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포스팅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이전 버전 연결하기 (구버전, 유니버설 버전) )

2.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 본격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하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연동 방법 (RSS, 사이트맵 등록) )

3. 구글 서치콘솔 등록

 

이 세가지 중 오늘 포스팅 할 주제는 '구글 서치콘솔 등록'입니다. 구글 서치콘솔은 구글 검색 노출 관련 분석 툴입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연동하면 내 티스토리 블로그 글들이 구글에 제대로 노출이 되고 있는지, 노출이 되고 있다면 몇 번 페이지에 노출되고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만약 글을 발행하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났음에도 구글에 색인이 되지 않는다면 구글 서치콘솔에서 색인 요청을 이용 내가 포스팅한 글을 등록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에 글이 어느 정도 쌓인다면, 구글 서치콘솔을 이용해 구글 상위 노출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나만의 키워드를 발굴할 수도 있습니다.

또, 애드센스 승인 요청 전에 구글 서치콘솔을 연동해 놓으면 유리하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구글 승인 봇이 내 블로그 글들을 보다 편하게 가져가 읽을 수 있으므로 승인 받는 데에 유리하다는 의견인데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필수로 설정해 놓으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 방법

 

 

1. 구글 서치콘솔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구글 서치콘홀 홈페이지 (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hl=ko )

 

 

2. 구글 로그인 상태에서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3. URL 접두어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두번째 란 [HTML 태그]를 클릭합니다.

 

 

5. 복사 버튼을 클릭하여 메타태그를 복사합니다.

이 태그를 내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편집 창에서 <head>,</head> 사이에 붙여 넣어야 합니다.

 

 

6. 내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창에서 [스킨 편집]을 클릭합니다.

 

 

7.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8. <head>,</head> 사이에 복사한 메타태그를 붙여넣고 적용을 버튼을 클릭합니다.

어디에 붙여 넣어야 할 지 모르겠다면 <head> 밑에 붙여 넣으면 됩니다.

 

 

9. 구글 서치콘솔 홈페이지로 돌아와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10. [소유권이 확인됨] 창에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구글 서치콘솔 등록이 되었습니다.

사이트맵 제출을 위해 시작 버튼을 클릭 후 서치 콘솔 왼쪽 메뉴 중 [sitemaps]을 클릭합니다.

 

 

12. [새 사이트맵 추가] 란에 내 블로그 주소 뒤 [sitemap.xml]을 입력하고 제출을 클릭합니다.

 

 

13. [사이트맵 제출됨] 창이 나타납니다. 구글 서치콘솔 등록 절차가 모두 끝났습니다.

 

 

14. 구글 서치콘솔 등록 후 사이트맵이 정상적으로 제출 되고 난 직후에는 아래와 같이 가져올 수 없음 상태로 나타납니다.

구글에서 내 블로그의 글들을 수집하고 데이터로 보여주기 까지 며칠의 시간이 걸립니다.

 

 

 

검색 유입은 방문자가 스스로 검색해서 내 블로그에 들어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게릴라나 외부 유입 작업으로 방문자들을 데려오는 것이 단기적으로는 큰 수익을 낼 수 있지만, 내가 어떠한 작업을 해야지만 방문자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검색 유입이 조금 더 '자동화 수익'에 가깝습니다.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보다 큰 효율을 위해 '어떻게 하면 더 편하게 방문자의 유입을 늘릴 수 있을까?'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게 되는데 다음 검색 유입은 저품질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고, 네이버는 노출이 어렵기 때문에 결국 최종적으로는 구글 검색 유입을 노려야 하는것 같습니다.

 

지난 포스팅 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꼭 설정 및 연동해야하는 세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처음에는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지만 하나씩 차근차근 따라해 보면 금방 설정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ZUM 줌]사이트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