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 I S T O R Y

본격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하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연동 방법 (RSS, 사이트맵 등록)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N잡러 성실입니다.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국내 포털 점유율 1위에 빛나는 네이버에 노출 시킬수 있다면 정말 많은 방문자를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의도적으로 네이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노출 시키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과거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도 네이버에 노출이 되었다?

16-17년까지 티스토리 블로그는 정상적으로 네이버 검색결과에 노출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일정 시점 이후 네이버는 자사 블로그인 네이버 블로그 위주로 노출이 되도록 로직을 업데이트 했습니다. 그로 인해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많이 사라졌고,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다른 방법을 찾아야만 했습니다.

 

정상적인 방법으로 네이버에 노출시킬 수 없게 되자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다양한 편법으로 네이버에 노출 시키는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웹사이트 영역이 먼저 나타나는 키워드를 찾거나 소위 낙장 블로그라고 불리는 블로그를 생성하여 네이버에 노출 시켰습니다. 

 

이 후 네이버 로직이 계속해서 업데이트 되면서 낙장 블로그도 사실상 의미 없어졌고, 검색 결과에 웹사이트 영역이 먼저 나타나는 키워드를 찾는 것도 의미 없어졌습니다. 네이버는 갈수록 네이버 인플루언서와 네이버 블로그를 중심으로 검색 결과를 만들어 낼 것이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점점 더 네이버에 노출 시키기 어려워 질 수 밖에 없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에 전혀 노출 시킬 수 없나요?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 전혀 노출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네이버에 의도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네이버에 노출시키기 위해 들이는 노력을 줄이고, 구글에 노출 시키려는 노력과 외부 유입에 시간을 쏟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우리가 네이버 노출을 위해 해야 할 일은 딱 한 가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입니다. 온라인에 정말 많은 웹사이트가 있기 때문에 네이버가 모든 웹사이트를 파악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등록함으로써 네이버에게 내 블로그의 존재를 알릴 수 있습니다.

 

내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한다고 해서 바로 네이버에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내 블로그의 존재를 알림으로써 내 블로그 중 필요한 글이 있으면 선택적으로 가져갈 수 있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홈페이지 [로그인] 후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 합니다.

 

2. [URL 입력창]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오른쪽 완료 버튼을 클릭 합니다.

 

3. 아래 [HTML태그]에 체크하고 메타태그를 드래그하여 복사합니다.

 

4.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창으로 돌아가 [스킨 편집]을 클릭합니다.

 

5.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6. 복사한 메타태그를 <head> 아래에 붙여넣기 합니다.

 

7. 메타태그 위아래에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시작-->,<!--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끝-->을 넣어주면 

나중에 태그 편집할 일이 있을 때 편하게 편집 할 수 있습니다.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선택사항으로 안해줘도 무방합니다.)

 

8. 다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창으로 돌아와서 [소유확인]을 클릭합니다.

9. 완료되었습니다. 확인(또는 닫기)버튼을 클릭합니다.

 

 

 

RSS등록, 사이트맵 등록

 

1. 등록된 주소를 클릭합니다.

 

2. 메뉴에서 [요청]-[RSS제출]을 클릭합니다.

 

3. [RSS URL 입력]란에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rss]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ex)https://wonderland.tistory.com/rss (RSS제출은 블로그에 글이 하나라도 있어야 가능합니다.)

 

4. 아래 [제출된 RSS] 탭에서 RSS가 제대로 제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메뉴에서 [요청]-[사이트맵 제출]을 클릭합니다.

 

6. 내 블로그 주소 뒤에 [sitemap.xml]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아래 [제출된 사이트맵] 탭에서 [sitemap.xml]이 제대로 제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리포트]-[사이트 최적화]에 들어가면 현재 내 블로그 노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사이트 진달을 할 수 없습니다. 또는 웹 표준 항목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점검해주세요'라는 메세지가 나오면 아직 내 블로그가 네이버에 노출될 준비가 안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시하고 구글 노출의 목표로 열심히 운영하다 보면 어느 순간 노출이 가능하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네이버에 노출시키는 특별한 노하우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는 운영 방식에서부터 차이가 납니다. 네이버에 상위 노출 시키는 방법이 정말 없을까 고민하면서 시간 낭비하시는 분들을 정말 많이 보았습니다. (실제로 네이버에서 상위노출은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인플루언서나 블로거 분들이 장악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는 서치어드바이저만 등록해두고 일단 네이버 유입을 배제하는게 훨씬 낫습니다.

 

네이버 검색 유입을 고민할 시간에 내 글의 퀄리티를 올려 방문자의 체류시간을 늘리거나 어떻게 하면 외부 유입을 더 많이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 효율적인 광고배치를 찾는 편이 훨씬 수익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꼭 설정 및 연동해야하는 세가지 중 마지막 '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방법에 대해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모두들 즐거운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